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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전기차 충전소 위치 확인 및 경로 단위 검색

by Review Note 2017. 8. 8.


전국 전기자동차 충전소 위치 및 경로 단위 검색


전기자동차의 상용화로 환경부와 민간업체는 발 빠르게 전기자동차 충전소를 확충하고 있으나, 아직도 짧은 주행거리는 운전자에게 단점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제조사

모델명 

주행거리 (km) 

현대 자동차 

아이오닉 

191 

기아 자동차 

쏘울 

180 

한국 GM 

볼트 

383 

르노 삼성 

SM3 

133 

 

트위지 

80 

닛산 

리프 

131 

BMW 

I3 

130 

테슬라 

모델 3 

354 ~ 499


국내 전기자동차의 경우 200km 내의 주행거리를 보여주고 있지만, 이마저도 차량 내부 시스템을 사용할 경우 주행거리는 줄어들 수 있으며, 국내 전기차 주행거리 측정 기준 또한 애매하기 때문에 실제 주행거리와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주행거리 때문에 받는 스트레스를 조금이라도 덜어 드리고자 전국에 있는 전기자동차 충전소의 위치와 주행 경로 단위로 주변 충전소의 위치를 조회하는 방법을 포스팅하겠습니다


Go Go ~ !!!







주소는 제 블로그 메인 하단에 링크를 통해 접속하거나, http://www.ev.or.kr/portalmonitor 여기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전기자동차에 관심이 많으신 분이라면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바로 환경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전기자동차 모니터링 시스템입니다 충전소의 위치와 상태, 운영기관까지 관련 모든 정보를 관리하고 있으며 웹페이지를 통해 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왼쪽 상단 충전소 찾기를 통해 서울을 검색해봤습니다 역시 서울에는 많은 충전소 인프라가 갖춰져 있군요







지역선택 아래를 보시면 지명이나 충전소 이름을 통해서도 검색이 가능합니다 저는 해운대를 검색해보았습니다 검색결과 이마트 해운대점이 검색되고 클릭 시 자동으로 상세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상세페이지에는 충전기의 종류와 타입 그리고 이용 상태 정보를 볼 수 있으며 추가로 운영기관의 상세정보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모든 충전소의 위치가 있는건 아니었습니다 회사 근처 급속과 완속 충전기가 2개나 있는 건물인데, 웹페이지에서 보이지 않더군요 저는 환경부에 연락하여 문의했습니다 답변은 공단에서 제공하거나 설치한 충전소가 아니면 위치가 누락될 수 있다고 합니다 


정부가 운영하는 정보 서비스인데, 이러한 이유로 누락되는 건 좀 아쉬운 것 같아요 분명히 충전소를 운영하려면 정상적으로 신고하고 허가받았기 때문에 서비스 중일 텐데 누락이라니......







아쉽지만 모든 정보가 모이길 기대해보고, 개인적으로 제일 마음에 들었던 서비스입니다 바로 주행 중인 경로에 주변 충전소를 검색할 수 있는 경로 검색입니다 왼쪽 상단에서 경로 찾기를 누르시고 출발지와 목적지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광주에서 출발하여 도착지를 해운대로 검색하였고 경로상의 충전소 위치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국도처럼 다른 경로검색도 가능합니다 이 기능은 네이버 지도 API를 사용하여 최적경로, 최단경로, 무료도로, 고속도로 4가지의 선택이 가능하여 다양한 상황에 맞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비게이션처럼 상세경로 정보도 제공합니다

 






경로 상에 존재하는 충전소의 위치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리스트로 제공됩니다







충전소 검색과 동일하게 해당 충전소를 클릭하게 되면 상세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이건 굉장히 센스있는 부분인데, 대다수 충전소는 대형마트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대형마트의 매월 휴무일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최근 전기자동차 관련 뉴스중에 충전요금 인상에 대한 뉴스를 봤습니다 내용은 "정부가 모든 충전소를 관리하기엔 유지보수에 한계가 있으며 민간업체의 도움이 필요하지만, 저렴한 전기충전요금은 민간업체의 진입을 어렵하게 한다며 충전요금의 인상 필요성을 고려하고 있다" 이에 맞춰 민간업체는 정부에게 450원까지 인상을 요청하였고 정부는 전기자동차 보급 초기부터 유동적인 전기료는 전기자동차 보급에 찬물을 끼얹는 격이라며 거부했다고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은 눈앞의 현실적인 문제도 있지만, 전기자동차의 보급은 인류의 개성과 취향처럼 선택이 아니라 환경오염을 개선할 필수 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전기자동차의 보급을 통해 태양광과 같은 대체에너지 개발은 내연기관의 부재로 이어져 환경을 되살리는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비용의 문제는 정부가 잘 대처해야 할 부분이겠죠 정유, 환경 개선에 지출되는 비용이 감소하는 시점이 비용적인 부분도 합리적으로 해결될 거라 생각합니다 한국뿐만이 아니라 전 세계 모든 나라도 경제 문제만으로 인식하지 말고 인류의 문제로써 적절하게 잘 해결되리라 믿습니다. 


이상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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